티스토리 뷰
목차
평생교육이용권이라는 이름으로 저소득층, 장애인, 노인 등 교육 소외계층에게 실질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서울시의 착한 정책이 시작되었습니다. 서울시에서 연간 35만원 상당의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 이 글에서 알려드립니다. 지금 신청하지 않으면 1년을 다시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. 곧 마감되니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!
서울시 '평생교육이용권'이란?
평생교육이용권은 저소득층, 장애인, 노인 등에게 연간 35만원의 교육비를 바우처 형태로 제공하는 제도입니다.
서울시와 자치구, 평생교육진흥원이 함께 운영하며, 자격증, 창업, 어학, 인문학 등 다양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.
평생교육이용권 신청 대상 및 신청 기간
- 신청 대상 : 만 19세 이상 서울시 거주자 중 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, 등록장애인
- 신청 기간 : 2025년 4월 24일부터 5월 14일까지이며, 일반 대상자는 전용 누리집에서, 장애인은 정부24에서 신청하면 됩니다.
대상별 지원규모
지급 방식과 사용 가능 기관
선정 결과는 5월 말에 평생교육 이용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대상자에게 개별 연락으로도 안내됩니다.
선정된 대상자는 NH농협 채움카드(신용 또는 체크)로 연간 35만원의 포인트를 지급받습니다.
이 포인트는 등록된 교육기관(약 390개 기관)에서 수강료 및 교재비 결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Q&A
Q1. 중복 신청은 가능한가요?
A1. 아니요, 평생교육 이용권 4가지 유형 중 1개만 신청할 수 있으며 중복 신청은 불가합니다.
Q2. 신청 후 결과는 어떻게 확인하나요?
A2. 5월 말 평생교육이용권 홈페이지(https://www.lllcard.kr/reg/seoul/main/mainView.do) 또는 개별 문자 안내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Q3. 농협 카드가 없으면 어떻게 하나요?
A3. 신규 발급이 가능합니다. 선정 시 안내에 따라 카드 발급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.
Q4. 평생교육이용권 선정시, 지원금액이 소득으로 산정되어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자격이 박탈되는 거 아닌가요?
A4. 아닙니다.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6조의3(소득인정액의 산정), 동법 시행령 제5조(소득의 범위)*에 따라, 소득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.
Q5. 바우처 사용처는 서울 외 지역도 포함되나요?
A5. 네, 등록된 기관이라면 타 시·도 소재 기관도 가능합니다.
이 외의 궁금한 점이 있다면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자주 묻는 질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혹은 평생 교육이용권 상담센터에 문의하세요 (전화 : 1551-4777)